화인통증의학과 산본점 \"인대강화 치료, 프롤로테라피와 같은 비수술적 요법 각광\"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그로 인해 신체의 손상 환자도 급증하고 있다. 특히 등산이나 마라톤, 골프, 자전거 등 야외에서 즐기는 스포츠는 팔꿈치와 무릎, 어깨등의 손상을 가져오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하지만 한번 손상된 부위를 방치했다가는 더 큰 고생을 할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이나 스포츠로 인해 인대나 힘줄이 손상됐다면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인대 힘줄 손상인 경우 과거에는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라고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비수술적요법인 인대강화 주사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 방법은 안전하고 시술 시 부담이 없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대강화요법인 \프롤로테라피\가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프롤로테라피는 미국 등 의료선진국에서 인정받은 치료법으로, 인대의 재생을 유도하는 약물을 손상 부위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손상된 인대나 힘줄에 프롤로테라피요법을 시행하면 인대강화를 촉진시키고 재발방지, 통증감소효과를 누릴 수 있다. 프롤로테라피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비용부담이 적고, 치료 효과 역시 높은 편이다.
최근에는 프롤로테라피의 발전된 형태인 DNA인대강화치료도 스포츠 손상환자의 치료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어에서 추출한 상장인자 PDRN을 주입하는 방법이며 재생효과가 탁월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 역시 높다. 또한 인대 손상 후 빠른 시일 내에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에도 주로 사용된다.
화인통증의학과 산본점 김종원 원장은 \"DNA주사는 초음파로 손상부위를 확인하고 집중적인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치료 만족도가 높다\"며 \"초음파 기기, 영상투지 장치(C-ARM 등을 이용해 정밀하게 치료해야 하는 만큼, 임상 경험이 많은 병원을 내원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